롯데그룹이 올해 안에 한국 내 백화점, 양판점, 대형마트 등 총 200개 점포를 폐쇄할 전망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이와 같은 경영계획을 밝혔다.

 

롯데그룹은 대신 온라인 유통망을 강화하고, 호텔·석유화학 부문의 인수합병(M&A)를 통해 사업 체질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신 회장은 5일 실린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실(實) 점포에서의 성공체험을 모두 버리겠다”면서 역대 최대 규모의 점포 구조조정을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닛케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기소된 사건에서 작년 10월 집행유예 확정판결을 받은 신 회장이 국내외 미디어의 인터뷰에 응한 것은 이 판결 이후 처음이라고 소개했다.

 

신 회장은 이 인터뷰에서 주력인 국내 대형 마트(슈퍼)와 양판점(전문점), 백화점 가운데 채산성이 없는 약 20%, 총 200개의 점포를 연내를 목표로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슈퍼는 536곳 중 대형점 중심으로 20%, 양판점은 591곳 가운데 20% 정도, 백화점은 71곳 중 5곳이 폐쇄 대상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기존에 발표한 ‘3∼5년 내 200여개 점포 순차적 정리’ 기조에 변화가 없다”며 “해당 사업 재조정 작업은 연내 시작되어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닛케이는 롯데쇼핑 영업 이익이 지난 5년간 3분의 1로 감소하면서 신 회장이 기존의 경영 방식은 더는 통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타개책으로 인터넷 사업 강화를 내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신 회장은 “(자회사가 별도로 관여해온) 인터넷 사업을 일원화하고 모든 제품을 가까운 (롯데) 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신 회장은 지난 1월 인사를 통해 그룹 계열사의 40%에서 최고경영자를 젊은 층으로 바꾼 것에 대해선 “말로는 디지털화를 외치면서 (종전처럼 오프라인) 점포 운영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닛케이는 신 회장이 언급한 대로 롯데는 지난 2월부터 여러 자회사가 별도로 다루던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일원화한 새로운 서비스 ‘롯데온’을 일부 시작했고, 백화점이나 슈퍼, 가전양판점 등의 가까운 매장에서 롯데그룹이 취급하는 모든 제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본격 전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신 회장은 또 디지털화를 추진해 현재 1만곳 이상인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의 연계를 강화해 매출 증대를 노리는 ‘옴니 채널 전략’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