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결국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하면서 재무적인 부담을 덜어 회사의 미래에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소송 부담은 아직 남아 있지만, 재무 부담을 던 부분이 오히려 항공업계, 증권사 등으로부터 긍정적으로 평가돼 주가에도 좋게 작용할 전망이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어제 공식적으로 이스타항공 포기를 선언했다. 때문에 이스타항공 측의 격한 반발로 소송전이 우려된다.

 

향후 이스타항공과 반환 소송이 제주항공 측에 가장 부정적으로 판결 내려진다면 계약금 115억원과 대여금 100억원의 손실을 볼 가능성도 남아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코로나19로 불투명한 항공업계의 상황으로 추가적인 재무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이스타항공을 인수하지 않기로 한 결정이 바람직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당초 기대와는 달리 코로나19로 인한 국제선 여객 타격의 회복이 매우 더딘 상황이다. 그나마 국내선이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지만 경쟁 격화로 단가가 하락하여 이익 기여는 제한적일 전망이다.

 

업황도 밝지 않은데다 이스타항공은 이미 지난해부터 완전자본잠식 상태였고 항공사업자 면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내 자본 확충이 필요한 상태였다. 제주항공도 지난 1분기 1000억원 가량 당기 순손실을 보게 된 가운데 이스타항공의 410억원 적자 역시 부담스러운 상황이었다.

 

게다가 제주항공은 경쟁 LCC대비 운영기재에 대한 고정비 및 인건비 부담 높은 상황으로 상대적으로 영업손실 폭이 크게 나타난다. 이스타항공 인수 시 제주항공마저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상당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갑작스러운 수요 충격으로 공급을 충분히 줄이지 못했던 전분기와 달리 항공기 대부분

 

이 그라운딩 상태였기 때문에 변동비 감축이 가능했을 것"이라면서도 "인건비는 휴직 프로그램 등으로 절감 노력을 했지만 분기 500억원에 육박하는 임차료 등 고정비를 감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여객 수요 회복 시점이 불투명한 가운데 제주항공은 분기 1000억원 가량의 현금 유출을어떻게든 버텨야 하는 상황이다. 제주항공은 지난 1 분기 말 동사의 현금및현금성자산(단기금융자산포함)은 908억원이었으며 산업은행으로부터 400억원을 차입했다.

 

방 연구원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1585억원대의 유상증자 금액 가운데 562억원은 금융 채무 상환자금이고 1000억원 가량이 항공기 임차료를 포함한 운영자금으로 계획되어 있다"며 "이 유상증자가 성공하고 현재 검토 중인 항공기 엔진 매각 등이 이루어지면 연말까지는 시간을 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로 재무적 부담은 경감될 것으로 전망"이라며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권 발행으로 3분기 중 현금 유입이 예상되나, 코로나19의 장기간 지속시 유동성에 대한 추가적인 보강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