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8월 20일 박능후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각 중앙부처 및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지방경찰청과 함께 수도권 코로나 19 조치사항, 수도권 코로나 19 환자 공동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이날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장관)는 최근 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8월 16일부터 국립중앙의료원에 중앙공동대응상황실을 구성하고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체계를 운영한다는 내용과 각종 현안 과제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에 보고하였다.

같은 날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본부장)는 8월 20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확진자는 276명이 확인되었고, 해외유입 사례는 12명이 확인되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16,346명(해외유입 2,688명)이라고 밝혔다. 신규 격리해제자는 57명으로 총 14,063명(86.03%)이 격리해제 되어, 현재 1,976명이 격리 중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위 3개 본부가 전하는 메시지를 밤낮으로 듣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메시지에 대한 의문이 있거나, 방역 성공의 아이디어를 전하고 싶은 사람의 경우 위 3개 본부와 소통을 위한 접근이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적인 대응 국면에 놓이면서 감염 차단을 위한 민관협력이 중요한 데 소통이 어렵다는 것이다.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를 제외하고는 인터넷에 각 본부 조직 편제와 담당 직원 연락처를 안내하는 화면이 없다. 물론 각 본부가 파견인력이나 임시조직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는 사정이 있다 해도 소통 채널은 마련되어야 한다. 국무조정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 팝업 등으로 각 본부 연락처나 주무부서가 표시되어야 한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코로나 19 전자포털 상단에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 연결 링크가 있다. 그러나 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다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와 연결될 뿐이다. 국민 안전이 위중할 때일수록 국민 의견청취 절차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로 박자가 맞아야 창조적 성과가 도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핸드폰에는 코로나 확진자 속보 문자가 수시로 도착하고 있다. 이러한 문자 가운데 중대본이 보내는 문자가 자주 뜬다. 그런데 국민은 혼란스럽다. 문자를 보낸 중대본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인지 중앙방역대책본부인지, 중앙사고수습본부인지,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인지 헷갈리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중대본의 정체성을 명확히 알려야 한다.

이렇게 4가지 유사한 조직 명칭이 혼재되어있는 상태에서 수많은 법적 사실적 메시지만을 남발하는 것은 눈높이 행정이 아니다. 가상의 조직이든 한시적 T/F 조직이든 국민의 생명, 신체 안전을 위한 국민계몽과 방역정책을 함께 다룰 때 소통 촉진은 최우선과제이다. 고생많은 관계관과 의료진의 건투를 빌며 이제부터라도 일방적 메시지 행정이 아닌 쌍방향 소통의 눈높이 행정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