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호 칼럼니스트

행복편지에서 얼마 전에 소개된 미국에서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폴이라는 한 회사원이 뉴욕에서 중요한 미팅을 마치고 동료와 함께 공항으로 가려고 거리로 나왔는데 그날이 금요일 오후 저녁 시간이어서 교통체증이 심해 택시 잡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 보였는데 기적적으로 빈 택시 하나가 오기에 다른 동료가 쏜살같이 달려가서 그 택시를 잡아탔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너무 빨리 달려가는 바람에 길가에서 장사하고 있는 노점상의 과일 상자를 차버리게 되었고, 과일들은 바닥으로 굴러 떨어졌다.

그런데 동료들은 누구도 이를 개의치 않고 택시를 탔지만, 폴은 순간 택시를 타지 않고 그 자리에 멈춰 섰다.

택시 안의 동료들은 이 택시 타지 않으면 비행기 놓친다며 폴에게 빨리 타라고 외쳤다.

그런데도 폴은 택시를 탈 수가 없었다. 그는 나를 놔두고 먼저 가라며 일행을 떠나보냈다.

그러고 나서 노점상 할머니에게 다가가니 그 할머니는 울고 있었다.

자세히 가서 봤더니 앞을 보질 못하는 시각장애인이었던 것이었다.

눈이 성한 사람이라면 바닥에 흩어진 과일을 주우면 그만인데 할머니는 앞을 보지 못하니 그 과일을 어떻게 주워 담을 수가 있을까?

그래서 앉아서 울고 계신 할머니를 폴이 위로해 드리면서 땅바닥에 떨어진 과일을 하나씩 줍기 시작했다.

수많은 사람이 곁을 지나갔지만 다들 자기 갈 길이 바쁜지 아무도 노점상 시각장애인 할머니의 울음과 폴의 행동에 관심도 두지 않았다.

얼마 후 폴이 과일을 다 정돈한 후에 지갑에서 돈을 꺼내 할머니 손에 쥐어주면서 이렇게 말했다.

할머니, 이 돈이면 손해 보신 것 충분히 해결될 것 같습니다.

그랬더니 그 할머니가 이렇게 물었다.

Are you JESUS?“ ”혹시 예수님 아닌가요?“

이 말을 들고 당황한 폴이 ”나는 절대 예수가 아니라고 대답했다.

그때 시각장애인 할머니가 아니라면서 계속 이렇게 말했다. “아까 노점 가판대가 넘어지고 과일이 땅에 떨어질 때 제가 도움을 요청할 분은 예수님 한 분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예수님께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JESUS please come help me. 예수님 나에게 오셔서 제발 나를 도와주십시오.

”그랬는데 기도의 응답처럼 당신이 와서 나를 도와주었으니까, You must be JESUS. 당신은 예수님이 틀림없습니다.“

폴은 그날 밤 비행기를 놓치는 바람에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하룻밤을 더 뉴욕 호텔에서 머물면서 한밤중에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다고 합니다.

when the last time someone confused you for JESUS.

”누군가가 당신을 예수님 같다고 착각하게 했을 때가 언제인가?“

그렇습니다. 우리는 매일 누군가를 만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 간에 도움을 줄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고 또한 상처를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합니다.

우리가 사는 이유는 바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행복을 만드는 일은 쉽기도 하지만 반대로 어려운 일이라고도 합니다.

행복과 불행은 바로 나 스스로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웃과 사랑과 정을 나누는 따뜻한 가슴을 가진다면 따뜻한 가슴 하나로 인하여 나뿐만 아니라 이웃에게도 따뜻한 사랑이 전파되고 행복이 샘솟게 됩니다.

따뜻한 가슴 하나면 낙담과 좌절을 희망과 용기로 바꾸는 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비행기를 놓쳐가며 남을 도와줄 수 있는 가슴 따뜻한 하루 만들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