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료 체납으로 고용지원금도 못받아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이 실패하면서 심각한 경영위기에 처한 이스타항공이 결국 구조조정을 택했다.

이스타항공의 전체 직원의 절반이 넘는 600여명의 직원을 정리해고하기로 했다. 특히 이스타항공이 고용보험료를 체납해 고용지원금도 받지 못하게 됨에 따라 실소유주로 알려진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위원장은 8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자신도 해고통보를 받았다는 박 위원장에 따르면 회사 측은 직원 1136명 중 605명에게 정리해고 통보를 했다. 항공기 대수 조정에 따라 추가 감원 계획도 갖고 있다.

박 위원장은 경영난이 시작된 이후 회사가 줄곧 무책임한 대응을 해온 점을 지적하며 이번 정리해고 방침도 강하게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스타항공이 고용보험료 체납으로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다”며 “이상직 의원이 실질적으로 오너로써 고용보험료 5억원만 내면 나머지 모든 직원들이 지금 3월까지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을 혜택을 보면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회사 측 잔고가 거의 남아 있지않아 체납 고용보험료를 낼 수 없다는 입장이었고, 노조에서는 실소유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스타항공 창업주로 자녀들이 지분 보유한 회사가 이스타항공 소유) 측이 이를 부담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박 위원장은 “얼마 전에 보도에 나왔다시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중에 지금 재산 상황이 1위로 돼 있다”며 “이스타항공 직원들은 3월부터 지금 임금이 전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로 8개월째”라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 설명대로 이스타항공은 경영난 이후 임금체불을 저질러 노동부로부터 임금 지급 명령까지 받았으나 잔고가 없다는 이유로 이마저도 따르지 않고 있다. 실소유주인 이상직 의원은 이번 임기 국회의원 재산현황 공개에서 212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가진 것으로 확인돼 민주당 전체 1위를 기록했다.

박 위원장은 “직원들 대부분은 일용직 알바 건설현장 드라마 보조출연 택배 알바 등 그런 일들로 전전하면서 근근이 살아가고 있다”며 회사 측은 해고 후 실업급여를 받으라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제도적으로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노동위에 제소할 계획이다. 노동자의 임금채권을 통해 기업회생 신청을 한번 해보는 것도 검토할 예정”이라며 향후 계획을 밝혔다. 또 “이상직 의원과 그 보좌관 출신 경영진의 비리를 세상에 알려야 될 것이고, 시민단체들과 연대해서 투쟁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