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외국어를 공부하다가 손을 놓게 되는 이유는 뭘까. 상당수의 학습자는 기초부터 다져서 중급, 고급 실생활에 사용되는 언어 공부로 순서대로 해나가야 언어를 제대로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공부 법은 특별한 목표와 목적의식 없이 자신을 이끌고 배우면 배울수록 너무나도 넓고 방대한 양에 허우적거리게 만든다. 이런 면을 해소하기 위해 특별하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아래는 사장님중국어 연구소의 송보미님과의 인터뷰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장님중국어 연구소의 송보미입니다. 저는 비즈니스 중국어 전문 교육 회사 ‘사장님중국어 연구소’를 설립해 일하고 있습니다.

Q.창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중국 유학 11년의 생활 끝으로 귀국한 뒤 제가 배워온 현지 중국어로 한국에서 무언가를 해보고 싶다라는 욕구를 갖고 있었어요. 하지만, 제가 귀국한 당시에는 마땅히 취업 말고는 이룰 수 있는 경로가 없었고 영어 강사로 근무했어요. 2년 간의 근무를 하다가 결국 현실과의 괴리감에 부딪혔습니다. 제가 배운 중국어를 사람들에게 알릴 수가 없었으니까요. 오랜 고민과 시도 끝에 제가 갖고 있는 이러한 모든 아쉬움과 욕구를 충족할 무언가를 찾게 되었어요. 그것이 바로 저희 ‘사장님 중국어’입니다.

Q.중국어 시장을 선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A.저는 영어 유아 교육을 첫 직장으로 시작을 하게 되었어요. 영어는 세계에서 가장 보편화되고 공교육과 사교육의 가장 큰 자리를 잡고 있어 대한민국 어디든 돈만 주면 배울 수 있어요. 하지만 중국어는 달라요. 중국어는 우리나라에서 공교육으로 배워도 자신의 “선택”에 의해서 제 2 외국어를 지망해야지만이 배울 수 있고 사교육에서도 생활 중국어, HSK(한어수평고시) 시험용 중국어가 전부에요. 언어라는 것은 많이 부딪히고 노출되어야지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은 영어나 중국어나 마찬가지에요. 하지만 중국어는 영어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좀더 생소하고 발전되지 않은 시장입니다. 제가 11년 동안 현지에서 배운 언어를 사람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다면, 또 배운 지식으로 사업이나 업무에 충분히 활용 할 수 있다면 유학 가지 않고도 그만큼의 효율을 가져갈 수 있다면 그것은 누구보다 성공한 삶이죠.

중국어를 공부하는 그 끝은 어디로 갈까 제가 가만히 생각해보았습니다. 조기 유학, HSK시험, 제 2 외국어 등 그 끝은 업무와 연관되어 있더라고요. 국내 취업, 해외 취업, 해외 영업, 무역, 사업 등. 이왕 배우는 거라면 차라리 그 목적성을 뚜렷하게 설정하고 송곳같이 파고들면 더 많은 효과를 얻어갈 수 있지 않을까요?

Q.사장님 중국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사장님 중국어는 목적 설정이 뚜렷한 언어 공부입니다. 비즈니스 업무용 중국어라는 범위를 딱 짚고 기간과 목표를 정해 실력을 늘려가는 공부 법입니다. 단순히 언어 공부만을 추구하지 않으며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자신감에 대한 마인드 코칭도 병행합니다.

Q.사장님 중국어는 어떤 이점을 제공하나요?

A.사장님 중국어는 이러한 분들을 도와드립니다.

-중국 관련 사업을 진행하면서 통역사를 비싼 인건비로 구인하여 동행하였지만 막상 중요한 내용은 직접 전해 들을 수가 없어 답답함을 호소하던 분들

-간간히 잘못된 통역이 느껴지긴 하나 그래도 어쩔 수 없이 통역사를 의존하여 업무를 진행하던 분

-나름 중국어 잘한다고 자부하고 막상 현장에 투입되어 소통을 하자니 이게 맞나 스스로 의구심이 들던 분들

언어 공부에 목적 설정 후 달성을 하게 되면 이를 통해서 원하던 바를 이루려는 목적의식이 더욱 뚜렷해집니다. 사장님 중국어를 통해서 실력이 향상되어 실제로 업무에 적용하시고 업무 완수를 하게 된다면 언어 공부를 하지 않던 과거와는 크나큰 차이를 만들겠지요.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나아가는 태도는 학습자를 성공과 더욱 가깝게 거리를 좁혀줍니다. 그 안에는 언어뿐만 아니라 도전 정신, 성취, 발전, 기회와 같은 긍정적인 요소들도 함께 담겨있으니까요.

Q.앞으로 원하는 바가 있다면?

A.저는 사장님 중국어를 거쳐서 가시는 사장님 1000명 만들기가 목표에요. 그쯤 되면 우리나라에서 비즈니스 중국어를 정말로 간절하게 배우고 싶은 학습자가 원하는 바를 달성하고 제가 그에 걸맞는 욕구 충족에 해소를 해주었다고 생각해요.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