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브랜드인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를 사칭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 관련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에 최근 2개월(2021년 12월 ~ 2022년 1월)간 접수된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사칭 사이트와 관련한 소비자상담은 총 21건으로, 사칭 사이트는 전부 ‘NFWEAR’라는 상호명을 사용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SNS에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광고하여 소비자 유인하고 있었다.

즉,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사칭 사이트인 ‘NFWEAR’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 아웃도어 상품을 대폭 할인하여 판매한다는 광고를 노출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친구나 지인이 SNS를 통해 할인 광고를 공유한 것처럼 오인하게 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thenorthface.com)의 상품 이미지를 도용하고 비슷한 주소의 여러 개 사이트를 반복적으로 개설하고 폐쇄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이트를 알게 된 경로가 확인된 17건 중 13건(76.5%)이 ‘SNS 광고’로 알았고, 3건(17.6%)이 ‘지인 소개’로 알게 된 경로였다.

소비자 상담 접수 이유는 상품 미배송, 연락 두절, 사이트 폐쇄 등이었다.

즉, 소비자 상담 건을 분석한 결과, 접수된 21건 모두 ‘상품 미배송’, ‘연락 두절’, ‘사이트 폐쇄’ 등을 이유로 소비자가 계약취소나 결제 대금 환급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피해는 ‘브랜드’와 ‘품목’만 바뀌며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 SNS를 이용한 광고가 활발해지면서 소비자가 이를 보고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해외 유명 브랜드 상품을 대폭 할인하는 광고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해외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국소비자원 국제 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게시된 사기 의심 사이트를 살펴보고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해야 한다.

또한, 사업자 정보(주소, 연락처, 공식 홈페이지 여부 등)와 관련 피해사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소비자피해가 발생하면 입증자료(거래 내역, 이메일 내용, 사진 등)를 구비 한 후, 결제 방법에 따라 신용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 또는 페이팔의 ‘분쟁 및 클레임’을 신청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차지백 서비스란 사업자와 연락 두절, 오배송, 배송지연 등의 소비자피해를 입은 경우 구입일로부터 120일(VISA, Master Card, AMEX) 또는 180일(Union Pay) 이내에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신청 기한, 접수 방법 등은 신용카드사에 문의해야 한다. 즉, 사업자와 연락 두절, 오배송, 배송 지연 등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경우 구입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페이팔 분쟁해결 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제기하여 환급·계약이행 등을 요구할 수 있는 절차이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외 브랜드 상품의 공식 홈페이지 주소가 맞는지 확인할 것, 상품 구입 시 가급적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할 것,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거나 연락 가능한 사업자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사이트일 경우 이용 후기 검색을 통해 피해사례가 있는지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서 해외직구 사기 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는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crossborder.kca.go.kr)로 도움을 요청하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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