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6일 최근 목포시장 예비후보 B씨에 대한 성폭력 사건과 관련 성명을 내고 정치권과 언론은 성폭력 2차 가해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성명에는 광주전남 여성단체연합(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 여성회, 광주 여성센터, 전남여성장애인연대, 광주 여성의전화, 광주 여성민우회, 광주사랑회), 전남여성인권단체연합(34개 단체), 목포 여성의 전화 등이 참여했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달 29일 목포시장 예비후보자가 성추행 혐의로 고소됐지만 성추행 사건과 무관한 사건을 언급하며 허위와 공작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성폭력 사건의 2차 피해의 원인은 피해자 유발론에서 촉발된다”면서 “또 다른 2차 피해의 형태는, 피해 사실을 왜곡하거나, 팩트를 흐리는 물 타기 식 보도들이 무분별하게 보도돼 성폭력 피해자들은 명예훼손 등의 심각한 2차 피해를 입게 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목포시장 예비후보자 B는 피해자의 고소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입장문을 냈다. 연이어 성추행 사건과는 무관한 사건을 언급하고, 성추행 사건이 허위 및 공작이라며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보도를 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목포시장 예비후보자 B와 지지자에 의한 온라인상의 심각한 2차 가해가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이 같은 2차 가해는 아직도 만연해 있는 성 비위 문제와 이를 묵인하는 사회적분위기, 그리고 부족한 정치권의 성인지 감수성 때문이라면서 즉시 2차 가해를 중단할 것과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여성단체연합은 재발방지를 위해 “언론은 정확한 사실 확인 없는 무분별한 받아쓰기 식 기사가 성폭력 2차 가해를 양산할 수 있음을 직시하고, 성인지감수성을 동반한 성폭력 보도지침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각 정당은 당내 성폭력 사건 발생 시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2차 가해에 대해 정확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조치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여성단체는"성폭력 범죄 해결의 핵심은 성 평등 조직문화 정착과 저급한 성 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데 있으며,향후 이 사건에 대한 모든 논의는 가해자 처벌,피해자 보호,제도 개선,재발 방지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