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항공권, 숙박 등 서비스 구매가 크게 줄면서 지난해 국제 거래 관련 소비자 상담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2021년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 동향을 분석한 결과, 총 14,086건이 접수되어 전년도 26,954건 대비 47.7%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의 거래유형별로는 ‘물품 거래(물품 구매대행·직접구매, 배송대행)’ 관련 상담이 9,681건으로 전체의 68.8%를 차지했고, ‘서비스 거래(서비스 구매대행·직접구매)’ 관련 상담은 3,821건으로 27.1%였다.

물품 거래 관련 상담은 2020년 38.3%에서 2021년 68.8%로 30.5%가 증가하였고, 반면에 서비스 거래 관련 상담은 2020년 58.3%에서 2021년 27.1%로 전년도와 비교하여 31.2%가 감소하였다.

물품 거래 관련 상담 건수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접수되었으나, 서비스 거래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권·항공 서비스’와 ‘숙박’ 등 서비스 품목 이용이 감소하여 상담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국제선 항공 여객은 전년 대비 77.5%로 감소한 321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22.2.4.)

품목이 확인된 13,588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신발’이 4,114건(30.3%)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항공권·항공서비스’ 2,141건(15.8%), ‘IT·가전제품’ 1,305건(9.6%) 등의 순이었다.

전년 대비 품목별 변화를 살펴보면 서적, 음반, 장난감, 스포츠용품 등 취미 용품의 상담 증가율이 42.9%로 가장 높았고, 이어 게임, 인터넷 기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등 정보 통신서비스 관련 상담이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취미 용품과 모바일앱 게임 서비스 사용이 증가하여 관련 상담도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전체 상담 건(14,086건)의 월별 접수 추이를 살펴본 결과, ‘11월’이 1,339건(9.5%)으로 가장 많았고, ‘10월’과 ‘12월’에도 각각 1,338건(9.5%)이 접수되었다.

이는 중국의 광군제(11.11.),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11월 말),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12. 26.에 영국, 미국 등에서 실시하는 대규모 할인행사인 박싱데이 등 대규모 글로벌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추정된다.

불만 이유별로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5,331건(37.9%)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배송이 지연되거나 배송되지 않은 경우, 물품이 잘못 배송되거나 배송 중 분실·파손되는 등‘배송 관련’ 불만 2,386건(16.9%), ‘제품 하자·품질 및 A/S’ 2,161건(15.3%) 등이 뒤를 이었다.

해외 사업자의 소재국이 확인된 3,783건을 분석한 결과, 사업자 소재지가 ‘미국’인 경우가 1,187건(31.4%)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중국(홍콩)’ 680건(18.0%), ‘싱가포르’ 404건(10.7%), ‘말레이시아’ 233건(6.2%), ‘일본’ 186건(4.9%) 등의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에 접수되는 상담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피해 다발 품목에 대한 피해 예방주의보를 발령하고, 주요 피해 사례를 카드 뉴스로 제작하는 등 국제 거래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 정보 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외 사업자와의 거래에서 소비자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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