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연료탱크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 수지/효성티앤씨=사진
수소차 연료탱크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 수지/효성티앤씨=사진

[컨슈머포스트=정진규 기자] 효성티앤씨가 국내 기업 최초로 수소차 연료탱크의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을 개발했다. 라이너는 연료 탱크의 내부 용기로 수소를 저장하고 누출을 방지하는데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 효성티앤씨는 이번에 개발한 나일론 소재가 기존 금속 및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소재보다 경량성, 가스차단성, 내충격성이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나일론 라이너 소재는 기존 금속 소재 대비 70%,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소재 대비 50% 가볍고, 수소 가스의 누출을 막는 가스차단성도 기존 금속 소재 대비 30% 이상, HDPE 소재 대비 50% 이상 높다.기존의 금속 소재 라이너는 무겁고 장기간 수소에 노출 시 취성(깨지기 쉬운 정도)의 위험도가 높아지지만 나일론 소재의 라이너는 수소 흡수력과 통기력이 낮아 취성 위험이 없다.

효성티앤씨는 수소탱크 제조업체 및 완성차업체와 협력해 상용화 시험을 진행하고 온도차에 따른 내충격성 범위를 –60~90도까지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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