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한국소비자원)

[컨슈머포스트=배정임 기자] 한국소비자원에 현대자동차(주)에서 제작ㆍ판매한 그랜저(IG), G70(IK) 차량의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오 점등 된다는 사례가 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안전센터가 조사한 결과, 일부 차량에서 엔진오일 압력과 온도를 측정하는 부품인 OPTS(Oil Pressure temp. sensor)의 기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소비자안전센터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해당 사업자에게 자발적인 시정을 권고하였으며, 현대자동차㈜는 이를 수용하고 해당 차량을 보유한 소비자 중 동일 문제가 확인된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를 통한 리콜조치를 시행하기로 하였다.

현대자동차(주)의 무상 수리를 통한 리콜 조치 대상 차종은 그랜저(IG) 차량, G70(IK) 차량이며, 무상 수리 리콜은 그랜저(IG) 차량의 경우 2016.11. ~ 2018.11.까지 생산한 60,510대 중 문제 현상 발생 차량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울러 G70(IK) 차량의 경우는 2017.8. ~ 2018.11.까지 생산한 3,155대 중 문제 현상 발생 차량이 리콜 대상이다. 2018년 12월부터 생산된 차량에는 개선품이 장착되었기 때문이다.

그랜저(IG) 차량과 G70(IK) 차량의 리콜 조치 사유로 지적된 것은 일부 차량 중 엔진오일량에 문제가 없음에도 일부 엔진오일 압력ㆍ온도 센서(OPTS) 내부 부품의 불량으로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오 점등되는 것이다.

따라서 제조자는 경고등 점등 확인 후 오일량 점검 및 개선된 엔진오일 압력ㆍ온도센서(OPTS) 부품으로 무상 교환 실시키로 하였다.

무상 교환을 위한 문의처는 현대자동차(주) 고객센터(☎ 080-600-6000)이며 조치장소는 현대자동차(주) 직영서비스센터 및 서비스협력사(bluehands)에서 실시키로 하였다.

제이에스컴퍼니에서 판매한 테이블매트에서 납, 프탈레이트계 가소제(DEHP, DBP)가 검출되었다는 위해정보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됨에 따라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결과, 해당 제품의 판매사인 제이에스컴퍼니에 회수 및 환불 등 자발적 시정을 권고하였으며, 이에 사업자는 이를 수용해 다음과 같이 회수 조치를 실시하였다.

조치대상 제품은 제이에스컴퍼니 시그니처 식탁매트 3종, 총 24개 제품이었으며, 모델명은 타원형, 스티치 사각, 조약돌 등이며, 색상은 모델별 인디핑크, 퍼플, 연블루, 딥그린, 머스타드, 브라운, 다크그레이, 네이비 등이다.

소비자의 행동 요령으로는 제품에서 납, 프탈레이트계 가소제(DEHP, DBP) 검출로 인하여 생명 신체상 위해가 우려되므로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제품 사용을 즉시 중단할 것,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사업자에게 연락하여 제품 회수 및 환불 방법을 문의할 것 등이다.

문의 전화번호는 제이에스컴퍼니 자발적 시정 담당자 전화인 010-2531-7802이며, 회수절차와 환불 절차를 안내 받으면 된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