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Q :

① 공공임대주택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② 영구임대와 국민임대주택은 어떻게 다른가요?

③ 행복주택과 통합공공임대주택은 어떻게 다른가요?

A :

공공임대주택의 종류에는 영구임대주택,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 통합공공임대주택, 장기전세주택, 분양전환공공임대주택, 기존주택등매입임대주택 등이 있습니다.

아울러 영구임대주택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재정을 지원받아 최저소득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50년 이상 또는 영구적인 임대를 목적으로 공급하는 주택을 말하며, 국민임대주택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의 자금을 지원받아 저소득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30년 이상 장기간 임대를 목적으로 공급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또 행복주택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의 자금을 지원받아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젊은 층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공급하는 주택을 말하며, 통합공공임대주택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의 자금을 지원받아 최저소득 계층, 저소득 서민, 젊은 층 및 장애인ㆍ국가유공자 등 사회 취약계층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공급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장기전세주택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의 자금을 지원받아 전세계약 방식으로 공급하는 주택을 말하며, 분양전환공공임대주택이란 일정 기간 임대 후 분양전환 목적으로 공급하는 주택을 말하고, 기존주택등매입임대주택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의 자금을 지원받아“기존주택등”을 매입하여 수급자 등 저소득층과 청년 및 신혼부부 등에게 공급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또한 기존주택전세임대주택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의 자금을 지원받아 기존주택을 임차하여 수급자 등 저소득층과 청년 및 신혼부부 등에게 전대(轉貸)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