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 항공사 요금은 대형 항공사 대비 38.1% 저렴해야 한다고 응답

(자료=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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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포스트=김청월 기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요금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수준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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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이 에어부산,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국내 주요 저비용 항공 4개 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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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년 이내 국내 저비용 항공사를 이용한 소비자 1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개 사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5점 만점 중 3.56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 종합 만족도는 제주항공이 5점 만점 중 3.59점을 기록해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에어부산(3.57점) ▲진에어(3.55점) ▲티웨이항공(3.52점) 등 항공사도 모두 오차범위 내 평가를 받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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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상품·체험 만족도의 가중평균으로 산출되는 3대 부문 만족도는 3.49점이었다. 부문별로 ‘서비스 품질’이 3.64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서비스 상품(3.52점) ▲서비스 체험(3.32점) 순이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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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부문의 요인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품질 부문에서는 전문지식 및 숙련된 서비스를 평가하는 ‘전문성’이 3.81점, 원활한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대응성’이 3.78점으로 서비스의 인적 요인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항공기 디자인, 체크인 시설 등 항공사의 물적 요인을 평가하는 ‘유형성’은 3.40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서비스 상품 부문에서는 ▲운항 서비스(3.74점) ▲예약 및 탑승 절차(3.72점)가 높은 점수를 받았고 ‘요금 및 부가 혜택’은 3.34점으로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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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저비용 항공사의 요금이 대형 항공사와 비교해 평균 38.1%는 저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국제선과 국내선 모두 50% 이상 저렴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30∼40% 저렴해야 한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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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저비용 항공사를 이용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대형 항공사 대비 요금이 저렴해서’가 50.9%로 절반을 넘었다. 또 저비용 항공사의 요금은 대형 항공사와 비교할 때 평균 38.1% 저렴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응답 구간별로는 국제선과 국내선 모두 50% 이상 저렴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만 대형 항공사에 비해 평일(주중) 기준 약 16%, 주말 기준 약 9% 정도 저렴한 것과 비교할 때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항공요금 기댓값과 실제 요금의 차이가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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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조사 대상 중 9.1%는 저비용 항공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유형별로는 운송 지연(52.7%)과 위탁수화물 분실·파손(27.4%)이 많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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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만족도는 제주항공(3.59점/5점 만점)이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에어부산(3.57점), 진에어(3.55점), 티웨이항공(3.52점) 등 항공사도 모두 오차범위 내 평가를 받았다. 부문별 만족도는 서비스 품질이 3.6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상품(3.52점), 서비스 체험(3.32점) 순이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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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 부문에서는 전문성(3.81점)과 대응성(3.78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항공기 디자인이나 체크인 시설 등을 평가하는 유형성 평가 점수는 3.40점에 그쳤다. 서비스 상품 부문에서는 운항 서비스(3.74점)와 예약 및 탑승 절차(3.72점)가 높은 점수를 받았고 요금과 부가 혜택(3.34점) 점수가 가장 낮았다.

(자료=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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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은 “저비용 항공사 4개 사와 이번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및 인프라 등을 개선할 것과 운송 지연 저감 및 안내 강화 등 소비자 불만 감소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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