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용량 축소 정보제공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식품제조업체와의 자율협약 체결식 사진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식품제조업체와의 자율협약 체결식 사진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컨슈머포스트=김청월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1월 25일(목) 주요 식품 제조업체 18개사(남양유업㈜, ㈜농심, 대상㈜, 동서식품㈜, ㈜동원F&B, 롯데웰푸드㈜, 매일유업㈜, 샘표식품㈜, 서울우유협동조합, CJ제일제당㈜, ㈜hy, ㈜오뚜기, ㈜오리온, 오비맥주㈜, 파리바게뜨, 풀무원식품㈜, ㈜한국인삼공사, 해태제과식품㈜)와「상품 용량 등 정보제공을 위한 자율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주요 식품 제조업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식품 용량의 변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관련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소비자의 상품 구매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이번 협약으로 18개 식품 제조업체는 제조 상품의 용량이 축소되면 이를 한국소비자원에 알리고,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자사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상품 판매페이지에 변경 내용을 1개월 이상 게시하게 된다.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정보를 ‘참가격(www.price.go.kr) 및 ‘소비자24(www.consumer.go.kr)’ 웹사이트에 게시하고, 지난해 12월 20일 자율 협약을 체결한 유통업체 8개사(롯데마트,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컬리, 쿠팡, 현대백화점, 홈플러스(가나다 순))의 온오프라인 매장에 표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윤수현 원장은“유통업체에 이어 식품 제조업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상품의 용량 변동에 관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보장하고 보다 투명한 시장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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