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화합(市民和合), 동심동덕(同心同德)의 정신으로 파주의 희망을 설계하다

사랑하는 42만 파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1,300여 공직자 여러분!

을미년(乙未年) 청양띠의 해가 밝았습니다.

이재홍 파주시장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청색은 젊음과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새해를 시작하는 기쁨과 함께 푸른 양을 연상하니, 힘찬 생명력이 느껴집니다. 또한, 순한 양들과 같이 주변을 배려하며 행복을 나누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다사다난(多事多難) 했던 지난 한 해는 그 어느 해보다 힘겨운 사건 사고가 많아 온 국민이 충격과 고통의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국가적으로 어려운 순간을 보내면서도 파주시는 흔들림 없는 시정을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재해대책 유공기관으로 대통령상 수상과 공공기관 청렴도 우수기관,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전폭적인 믿음과 신뢰로 협력해 주신 시민 여러분의 덕으로 생각하며,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새해는 민선6기 파주호가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하게 됩니다. 저는 민선6기 파주의 역점시책인 통일을 준비하고, 기본이 튼튼하며, 어디든 통하고, 생활이 즐거우며, 농촌이 풍요롭고, 모두가 잘 사는 파주의 모습이 구체적인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지난 6개월 동안 민선6기 파주시정의 문을 연 이후 읍면동 주민들과의 토론을 거쳐 ‘희망파주 발전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고, 시민이 원하는 일부터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실천한 것입니다. 국도비는 전년대비 802억이 증가한 3,288억을 확보하여 사업추진 기반도 탄탄하게 다졌습니다.

올 한해는 희망파주 발전계획을 하나하나 실현하면서 ‘시민이 살고 싶은 도시’와 ‘기업이 편한 파주’, 그리고 ‘안전하고 깨끗한 파주 가꾸기’를 중점과제로 삼아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첫째로, 도시와 농촌이 잘 어우러지며, 편리한 교통과 좋은 교육환경을 갖춘 시민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선, 파주 도시기본계획 재수립과 운정 3지구 사업을 착실히 추진하는 한편, 교하 심학산 돌곶이 꽃마을 되살리기, 파평 율곡수목원 조성, 법원시가지 소도읍 육성사업 등 신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소도시도 새롭게 탈바꿈시켜 나가겠습니다.

파주프로젝트는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적의 대안을 찾겠습니다. 또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유치와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문산과 운정지역 희망복지 통합지원센터와 군부대 장병의 정신건강을 위한 DMZ 희망캠프를 운영하겠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를 확대하고, 중증 장애인 응급알림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시보호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와 관내 기업을 연계해서, 소외아동의 관심과 지원도 강화하겠습니다.

노인활동은 실질적이고 생산적인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건강한 경로당 문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경로당과 기업을 연계한 일자리 사업도 발굴하겠습니다.

운정지역 희망 장난감 도서관 설치, 문산 미혼모자 가족 복지시설 신축 및 다문화가족 인식개선 사업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 프로그램도 시행하겠습니다.

재능나눔 등 자원봉사운동을 확산하고, 자원봉사자 할인점 확대 등 인센티브를 늘려가겠습니다.

조리 건강증진센터 건립, 마산보건진료소 이전 신축과 함께 말라리아 방역 등 감염병 예방 관리를 강화하고, 생애주기별 건강관리를 통해 시민 누구나 건강한 삶을 살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임진각관광지는 생태관광지원센터와 스카이워크 조성으로 글로벌 관광지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도라전망대 이전신축, 초평도 등 임진강과 DMZ 일원에 생태탐방로 조성,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파주유치 등으로 연간 1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도시 위상에 맞게 관광 인프라 조성을 위해 힘을 쏟겠습니다.

율곡선생유적지는 종합정비 기본계획을 세우고 주변을 정비해서 국가사적으로서 면모를 살려 나가겠습니다. 특히, 율곡문화제는 ‘전국 율곡 학술대회 개최’ 등 율곡사상과 이념을 살려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승격시키겠습니다.

율곡수목원은 ‘어린이 숲 체험장’을 우선 개장하고, 감악산 종합발전계획도 둘레길과 이주단지 조성 사업을 본격추진하여, 수도권 최고의 관광 명소로 발돋움 시키겠습니다.

파주향교 동무, 서무를 복원하고, 황희선생유적지와 윤관 장군묘 등 지역의 우수한 문화유적을 잘 보존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파주시립 예술단은 찾아가는 음악회 개최 등으로 한 차원 높게 운영하겠습니다.

파평 생태습지, 법원 초리골 생태탐방, 광탄 마장저수지 근린공원 둘레길 등 역사와 문화를 아우르는 파주 북동지역에 테마별로 관광코스를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잡풀과 외래식물로 덮인 하천 주변에 억새를 심고, 금촌동·소리천·공릉천을 연결하는 자전거 여행코스를 마무리하여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여 드리겠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 파주캠퍼스 유치는 반드시 실현하고, 기존 특성화고 육성 지원으로 마이스터고 설립을 추진하겠습니다. 공공도서관은 지역별로 균형 있게 확충하고, 책 읽는 파주를 위한 ‘경의선 독서캠페인’, ‘동네사람’, ‘휴먼라이브러리’, ‘나도 강사다’ 등 시민주도형 평생교육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여 평생학습도시 지정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운영해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고, 스포츠센터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탁자를 통합하여 관리하겠습니다. 공공체육시설은 단계적으로 원칙을 세워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쾌적한 자연환경 유지를 위해 산림 자원을 가꾸고, 보호하는 일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산불, 병해충, 산사태 등 산림재해를 ZERO화하고, 농지와 산지 난개발 방지 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파주시민이 불편 없이 서울을 더 빠르게 갈 수 있도록 경의선 운행을 확대하고,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을 확충하겠습니다.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을 업그레이드하여 언제 어디서나 통합검색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겠습니다.

운정신도시 야당역은 올해 10월 개통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도심외곽 지역 학생을 위한 맞춤형 희망-Teen버스 운행, 철도역 중심의 버스 환승체계 구축, 부산·대구행 고속버스 노선 신설, 택시종사자 처우개선 등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종합 계획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로, 기업하기 좋은 파주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기업 투자가 편한 도시로 성큼 다가서겠습니다.

무엇보다, 사통팔달 교통인프라와 물류 교통망 확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GTX 파주건설, 지하철 3호선(운정선) 연장과 제2통일로 노선계획은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과의 강력한 협조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국지도 56호선 · 78호선 공사, 광탄 분수천 주변도로 개설, 향양3리 도로 확포장 등 파주관내 연결도로망 구축사업을 적극 시행하겠습니다.

기업사랑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모두가 안심하고 생산 활동에 전념하실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상하수도, 진입로 등 공장밀집지역 인프라를 개선하고, 공장설립 상담 전담요원도 배치하겠습니다.

법원2산업단지, 파평·월롱2·축현2 산업단지는 신속 추진하여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생산유발 효과를 거두겠습니다.

납세자와 소통하는 현장 세무행정을 추진하고, 법인차량 변경등록 과태료 제로화 등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 시행하겠습니다.

취업상담사 읍면동 전진배치와 진로상담부터 취업까지 맞춤형 일자리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중장년층과 경력단절여성, 고령자, 청년층, 장애인 등 ‘테마별 구인·구직 만남의 날’을 운영하고, 자회사형 사회적 기업을 육성 발전시키겠습니다.

전통시장은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시장별로 특성화 사업을 발굴할 계획입니다.

금촌시장에 고객지원센터 건립과 종교단체 전통시장 사랑나눔 운동, 신병교육대 직접입영 활용, 전통시장 살리기 민·관 위원회 구성 등 많은 시민 단체와 자원을 연결하여 상권이 활기를 찾도록 힘을 모으겠습니다.

군 관련 규제 완화로 시민의 시간과 비용을 줄여드리고, 빠르고 공정한 민원처리를 위한 보완 2・5・7 제도, 공무원 친절UP 실천운동 등으로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를 가꾸어 시민과 공무원이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민 안전문화 운동을 추진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계절별·시기별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시행하겠습니다.

방재시설 확충 정비, 읍면동 순회 안전점검 캠페인 등으로 철저한 재난예방 대응 체계도 구축하겠습니다.

안전과 환경관련 규제는 기능을 강화하고, 기업과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불량규제를 누구나 공감하는 양질의 규제로 바꿔나가겠습니다.

캠프하우즈 공원조성과 도시개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법원과 운정 지역에 행복주택을 추진하겠습니다.

도시가 깨끗하게 잘 정돈되면 시민의식 까지도 좋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지역별 꽃밭 가꾸기, 벽화마을 만들기, 파주사랑 POP 운동 등을 통해 시민 수혜도와 참여율이 높고, 확산성이 큰 시책은 성과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공원관리 시민 자율분양제와 문화유적, 관광지, 체육시설도 시민 스스로 가꾸는 시민참여 운동을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운정신도시 내 방치된 미개발지역에 꽃밭을 조성하고, 방호벽, 부대담장, 바리케이드 등 도로변 군 시설물 정비로 밝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먼지와 소음, 악취와 불법폐기물 없는 4無 운동과 365 환경상황실을 운영하겠습니다.

하수처리장 방류수 재이용시설 설치, 노후 상수관 정비, 급수취약지역 상수도 확장과, LG디스플레이 OLED 투자 확대에 따른 LCD 폐수종말처리시설 확충과 완충저류시설 설치 시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눌노천, 망굴천, 동문천, 답곡천 치수사업으로 수해예방 및 하천관리를 강화하고, CCTV 확충으로 시민의 안전한 생활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불법광고물 테마정비와 집중단속, 통합지주간판 정비, 골목길 간판개선, 예쁜 간판 공모전 우수간판 설치 등 수준 높은 간판 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불법 주정차, 노점상 단속은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시민의 안전은 높이고, 불편은 줄이겠습니다.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 평가 등 지도 감독을 강화하고, 지역전담 책임제로 청소체계를 개선하여 신뢰받고 투명한 청소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공무원의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을 통해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풍토를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민간위탁 감사확대, 적극행정 면책제도 시행 등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도 만들겠습니다.

공정한 인사정책 수립과 조직진단으로 정부 3.0의 핵심과제인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을 실현해 행정 수요에 발 빠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입니다.

우리 삶의 뿌리인 농·축산·어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도시농업 지원센터 기능 확충과 파평 농기계 임대사업소 분소를 설립하고, 파주쌀 브랜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장미·선인장·배 등 고부가가치 수출농업 육성, 안정적 농업용수 공급,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설립, 농촌지역 도로와 용·배수로 등 농촌 생활 및 영농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장단콩, 파주개성인삼은 특산단지를 육성하고, 도·농 상생의 축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주말체험농장과 도심 학교 농사체험 공간, 텃밭 분양, 원예작물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 등 즐기고 체험하는 도시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가축분뇨 자원화 및 자연 순환 농업을 활성화하고, 소독하고, 가꾸고, 정리하는 깨끗한 축산 환경을 만들어 농가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파주의 희망인 공무원 여러분!

대한민국 희망도시 파주는 시민의 응원과 공무원의 협력으로 더욱 가치가 빛날 것입니다.

최근 유행했던 드라마 미생(未生)에서는 ‘이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체력을 먼저 길러라.’ 는 충고가 나옵니다. 이를 항상 마음에 새기고자 합니다.

창의적인 정신력을 유지하기 위해 체력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체력은 여러분의 ‘사랑과 응원’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무리지어 생활하는 온순한 양의 사회성과 함께 푸른색의 진취적이며 빠른 기운이 더해진 청양의 해, 저는 ‘시민화합(市民和合)’과 ‘동심동덕(同心同德)’ 을 시정화두로 삼아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파주 발전을 위한 목표를 향해 시민화합을 이끌어내고, 시민과 함께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힘쓰고 노력하는 한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사랑하는 파주 시민과 공무원 여러분!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2015년 새해아침

파주시장 이 재 홍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