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다이어트 기본 법칙 중에는 ‘3개월은 습관, 6개월은 운명’이라는 말이 있다.
매일 지속적으로 해야 성공한다는 의미이다. 독서도 마찬가지이다. 습관을 만들려면 매일 읽어야 한다. 실제로 세계를 이끌었던 위인들의 어린 시절을 보면 독서습관이 없었던 위인은 찾아볼 수가 없다.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미국 교육과학통계 연구소의 2002년판 보고서에는 ‘미국의 리더들은 책을 500권 이상 읽었다’는 통계와 함께, ‘감옥에 수감되어 있는 중형의 범죄자 집단의 독서량은 그것의 1/50(10권) 정도이다.‘는 사실이 보고되어 있다. 이렇듯 사람의 독서 습관 그것이 중요하다.  매일 읽는다는 것은 두뇌를 매일 훈련시킨다는 말과 동일하다.
매일의 독서를 통하여 훈련된 두뇌는 어휘력은 물론, 상상력과 비판력, 추리력, 판단력, 창의력을 포함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높이면서 하나를 가르쳐 주면 열을 알게 한다. 그러나 독서습관이 들지 않은 아이들은 기억력에 의지하여 공부를 하기 때문에 선생님에게 배운 내용 이외에는 알지 못한다.
‘자식에게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라’고 한 격언은 바로 독서습관의 중요성과도 일맥상통한다. 성공이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마법이 아니다. 매일 조금씩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찾아오는 선물이다. 아침독서 10분은 성공에 이르는 독서습관을 길러주는 가장 간편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