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화재가 빈번하게 발 생하고 있다

화재원인 중 한 가지는 주로 전기장판이나 온열매트 등 에서 과열로 인한 화재가 주를 이룬다.

며칠 전에도 화재신고를 받고 즉시 출동하여보니 빈집에서 전기장판 과열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하였었다. 화재신고가 빨라 다행히 큰 피해는 없었지만 자칫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렇게 한 순간 방심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계절이다.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크든 작든 여러 가지로 불편할 뿐만 아니라 주위 주민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화재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는데 드는 비용뿐아니라 복구기간 동안 추운날씨에 밖에서 생활할 수도 있고, 주위 주민들에게는 연소 시 발생하는 유독가스나 연소물이 타면서 나는 냄새 등이 코를 찔러 생활에 불편을 주기 때문이다.

전열기구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먼저 집을 비울 때는 반드시 모든 전열코드 등을 뽑아 두어야하고 사용온도는 적정온도에 맞춰 사용하여야 한다.

둘째는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열기구를 꽂아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정한 수의 전열기구를 꽂아 사용하여야 한다.

위에 언급한 몇 가지 사항만 주의한다면 전열기과열로 인한 화재발생은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올겨울도 화재예방을 습관화하여 안전한 겨울나기를 했으면 한다.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위 박인수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