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하루 평균 6만 가지의 생각을 한다. 그 가운데 95퍼센트 이상은 어제도 했던 걱정이나 고민이다. 반면 행복한 사람들은 그런 걱정이나 고민은 상대적으로 적은 경향을 보인다. 그래서 행복한 것이다.
우리가 수많은 생각을 하고,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그날 기분이 달라진다.
나는 하루를 되돌아보면서 내일 무엇을 해야 할지를 생각한다. 그리고 나에게 주어진 사소한 것들에 대해 감사 기도를 한다. 또 매사에 감사하는 태도를 갖기 위해 노력을한다. 내일은 어떤 즐거운 일이 생길지 기대하면서...
감사할 일이 생기기도 전에, 그 일들에 대해 미리 감사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때로 좋은 일들이 실제로 생긴다. 한 마디로 선순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남을 도우면 행복해지고, 그런 행복감에 또다시 남을 돕겠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그들 주위의 사람들이 행복해지도록 영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리더의 마음 상태가 중요하다. 리더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주변 사람들을 북돋워준다면 그 팀은 최고의 팀워크를 유지하며 좋은 실적을 거두게 된다.
우리가 지금 행복해지고 싶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눈을 돌려보자. 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해온 것들을 다시 생각해보자. 감사는 아무리 남용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어도 결코 줄어드는 법이 없는 무한의 에너지다. 감사의 향기는 저절로 퍼져나가 주위 사람들을 행복으로 물들이는 법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