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더욱 안전한 연천군을 위해 한 치의 오차도 허용치 않을 것

이경호 연천소방서장의 새해소망을 듣다

▲ 2015년 하반기 감염방지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는 이경호 서장

 

새해를 맞이하여 먼저 군민께 신년 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제가 각종재난으로부터 연천군민의 고귀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드릴 연천소방서장의 중책을 맡은 이경호입니다. 최선을 다해 연천군민 모든 분들이 편안한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여러분의 안전을 지켜 드리겠습니다.

 

연천군민의 안전을 책임진 수장으로서 2016년 군민을 위해 전개하시는 사업이 있다면 밝혀 주십시오.

저희 연천소방서에서는 지속적으로 화재 없는 안전마을을 조성하고 사후관리하며 기초소방시설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이외에 안전에 취약한 분들에게 더 많은 기초소방시설을 보급하고, 소화기를 이용하여 초기에 화재를 진압한 분에게는 포상을 하며, 아울러 소비된 소화기도 지급할 예정 입니다.

 

군민의 안전을 위해 시설물관리는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또 지역의 특성상 마을 간의 거리가 상당한데, 신속한 출동을 위해 특별히 준비하시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연천군 관내 중요 소방대상물에 대하여 규정에 따라 자체소방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화재 시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노인요양시설에는 간부책임담당제를 운영해 안전지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천군은 서울의 1.2배 넓은 관할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노인인구 비중 증가로 인한 응급환자가 많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어 7지역대에 펌뷸런스 요원을 배치하여 구급차 미 배치 지역 및 출동 공백 발생 시 신속한 현장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들은 대화의 단절로 야기됩니다. 일명 불통인데, 서장님께서는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십니까?

우리 연천소방서에서는 출근이 즐거운 직장 분위기를 만들기 위하여 간부솔선 연가 사용 및 눈치 보지 않고 출퇴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고, 소통과 체력 증진의 장인 체육행사 개최 및 매주 수요일 체육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직원의 기념일을 축하해주는 ‘연천가족 HAPPY-DAY’를 운영하고, 직무 스트레스 해소 및 직원 심신건강을 위한 힐링 워크숍 개최 등으로 직원들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해 팀워크를 다지고 있습니다.

 

▲ 이경호 서장이 2015긴급구조종합훈련에서 직원들과 의사소통하고 있다.

연천군민의 안전과 관련해 소방서가 보완해야 할 점은 없는지요. 아울러 군민들께서 이것만은 꼭 지켜 주셨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현대사회에서는 예측할 수 없는 사고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적극적인 안전의식을 갖고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숭고한 시민정신으로 소방차 길터주기, 소방용수시설 및 소방차 전용주차선 불법주정차 금지, 일반주택 기초소방시설 설치 등 생명 존중과 안전문화 정착에 적극 동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년도에 이끌어내신 성공적 사례가 있다면 밝혀 주십시오.

우리 연천군은 지리적으로 한반도 중심에 있으며 한탄강과 임진강이 감아 도는 비옥한 토지와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고 있어 관광객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여름철이 되면 피서객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이에 각종 수난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나 주요 포인트마다 구조대원과 의용소방대원을 배치하고, 주기적으로 수난구조교육을 실시하는 등 저를 비롯한 전 대원들의 노력으로 전년도에 수난사고 제로라는 훌륭한 성과를 이루었으며 금년에도 연천군민들에게 최상의 소방서비스를 제공 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근 전 국민을 경악하게 하는 대형사고가 일어났습니다. 그때마다 안전 불감증이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서장님께서 추진하시는 안전사고 예방과 대책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안전하고 편안한 연천군지역을 만들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대형 재난사고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연천군 관내에 있는 대형공사장, 공장, 불특정 다수인이 상시 출입하는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화재 및 재해와 재난예방을 위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철저한 소방안전 대책을 수립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현장 대응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우리 소방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현장대응 매뉴얼을 재정립하고 지역여건에 맞는 진압기술을 끊임없이 연마하여 화재나 각종 재난에 대한 대응능력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보다 수준 높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만에 하나 대형화재나 재난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여 지역의 안전을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015긴급구조종합훈련 모습

소방서장으로 근무하시면서 보람이나 미담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촛불은 자신을 태워 세상을 밝혀 주듯이 저희가 살신성인하여 군민들의 어려움을 도와 드렸을 때 “고맙다”는 따뜻한 말씀 한마디로 보람과 긍지를 갖게 됩니다.

 

끝으로 본지의 공통된 질문입니다. 연천소방서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본지 애독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변함없이 저희 소방을 사랑해 주시는 엔디엔 애독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149명의 소방공무원과 330명의 의용소방대원 모두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군민을 안전하게 지켜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화재와 각종 사고의 대부분은 부주의와 안전 불감증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조그마한 실수가 여러분의 행복을 빼앗아 간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시고 안전을 생활화해 주시길 당부 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