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도 ‘안전하고 편안한 은평만들기’에 최선 다할 것

심재강 은평소방서장의 새해소망을 듣다

 

새해를 맞이하여 먼저 은평구민께 신년 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은평 구민 여러분! 매서운 찬바람 속에서도 벅찬 기대와 희망 속에 丙申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는 모든 것 이루시길 기도드립니다. 지난해 시민 여러분의 성숙한 생활안전의식과 우리 은평소방서 소방가족 모두 합심 단결하여 적극적인 소방행정을 펼친 결과 안전한 은평구를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올 한해도 은평소방서 전 직원은 혼연일체가 되어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소방안전을 보장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힘차게 도약하는 새해가 되시길 기원 드리며 지난해 은평소방서에 보여주신 구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사랑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은평구민의 안전을 책임진 수장으로서 2016년 구민을 위해 전개하시는 사업이 있다면 밝혀 주십시오.

우리 소방서에서는 은평구 응암동 31, 34번지 일대와 녹번동 71번지 일대에 대한 산골마을에 대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대상 기초소방시설 및 타이머형가스차단기 보급,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에 있으며, 또한 소방차 통행 곤란 지역에 「보이는 소화기」설치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도 민관합동 현지적응 소방훈련 실시, 거주민 대상 「소·소·심」익히기 교육을 통한 초동 대응역량 강화, 기초소방시설 사용법, 화재시 대피 및 신고요령 등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 여성의용소방대장 임명식에 참석한 심재강 서장(맨 좌측)

은평구는 지역 특성상 밀집된 다가구주택 및 밀집된 시설물들로 인해 골목이 좁은 것으로 신속한 출동이 어려운 것으로 압니다. 안전관리는 어떻게 하시는 지와 신속한 출동을 위해 특별히 준비하시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소방차통행불가(곤란)지역에 화재현장의 신속한 진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있습니다. 은평소방서는 재난현장의 신속한 출동으로 황금시간을 상시 확보하여 시민의 생명 및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소방차 통행불가(곤란)지역의 소방활동상 장애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소방차 접근이 곤란한 화재취약지역에 대하여 소방용수시설(비상소화장치 포함)을 매년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서 앞 도로에 출동전용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2016년에 수색119 안전센터에도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은평소방서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인명피해 저감과 구조를 최우선하는 황금시간 내 소방활동 강화를 위해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 심재강 서장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에 참석해 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는 대화의 단절에서 야기됩니다. 일명 불통이라는데 서장님께서는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시는 점은 무엇입니까?

서장의 위치가 아닌 직원의 입장에서 어려운 점과 개선사항 그리고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하고 의견을 나누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계급화 되어있고 제복을 착용하는 소방이라는 조직의 특수성 때문에 직원들과의 소통이라는 부분이 쉽지는 않지만, 저부터 먼저 다가가 대화를 나누고 간담회나 회의 시에도 현재 직원들이 느끼는 어려운 점이나 애로사항에 대해 귀 기울여 듣도록 노력하고 있고 고민이 있는 직원은 서장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메일 등의 통신수단을 통해 1:1상담이 가능하도록 창구를 열어두고 있습니다.

 

은평구민의 안전과 관련 소방서의 보완점은 없는지 또한, 주민께서 이것만은 꼭 지켜 주셨으면 하시는 점이 있다면?

은평소방서는 은평구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안전파수꾼임을 한시도 잊지 않고 있으며, 화재, 구조, 구급 및 각종 생활안전 신고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민여러분께 부탁드리고 싶은 사항은 자기 집이나 건물, 상가에 설치된 기초소방시설 관리 및 사용법등에 적극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화재 발생시 소화기 한 대가 소방차 한 대보다 더 큰 역할을 한다” 라는 말은 이미 많이 아시는 내용이라 생각하지만 그게 남의 일이 아니고 바로 내 일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소방차 출동시 소방차 길터주기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면 모두가 안전한 은평구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희망나눔실천 사랑의 연탄 나눔봉사활동에서 연탄을 나르고 있는 심재강 서장

전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이끌어가고자 하시는 성공적 사례가 있다면 밝혀 주십시오.

지난 한 해 동안 은평소방서에서는 소방안전격차 해소를 위해 780세대의 저소득 취약계층에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2,180개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관내 12개소의 전통시장을 찾아 노후 소화기를 정비 및 수거하였고 2개동 270세대를 선정하여 안전공감 한마음 행사를 추진하였습니다. 내년에도 은평소방서는 소방시설 설치가 취약한 노후 단독주택 등을 찾아가 소방안전격차 해소에 더욱더 힘쓰겠습니다.

 

최근 전국민을 경악하게 하는 대형사고 일어났습니다. 그때마다 안전불감증이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서장님께서 안전사고 예방과 대책은 무엇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각종 재난사고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1일 2회 교대점검 시 개인보호장비 및 대원개개인의 건강상 이상 유무를 체크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재난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발굴하여 대원들의 경험을 통한 위험요소 발표 및 그에 따른 대책을 수립하는 위험예지훈련을 매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난현장 출동 시에는 도착 전 소방안전지도를 활용한 건물붕괴 위험요소 등 대상물에 대한 정보를 무전으로 출동대에게 전파하고, 재난현장 도착 시에는 통제선 확보 및 주변의 위험요소를 수집하여 현장안전담당이 대원들에게 전파하여 안전한 현장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심재강 서장이 소방차길터주기 카퍼레이드 행사에서 어린이를 안고 환하게 웃고 있다.

소방서장으로 근무하시면서 보람이나 미담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소방서장으로 근무하면서 은평구 관내에 어려운 이웃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점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해마다 겨울철에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이 함께 배추 재배 농가에 찾아가 배추와 무 등 김장재료들을 트럭에 싣고 와서 배추를 절이고 양념도 만들고 김장을 담그는 행사를 실시하고 따뜻한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노유자시설과 독거노인, 독중증장애인 등 대상자를 선정하여 직접 전달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끝으로 본지의 공통된 질문입니다. 은평소방서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본지 애독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난 한해, 저희 은평소방서는 “안전하고 편안한 은평만들기”라는 목표아래 전 직원들이 일심단결하여 최선을 다해 왔으며, 주민 여러분의 정성어린 관심과 격려로 관내에 대형재난사고 없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가 있었습니다. 새해에도 주민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우리 은평소방서 전 직원들도 주민여러분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주민여러분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를 창출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